본문 바로가기
나의 삶,인생

내 인생을 뒤바꾼 두가지 생각(미션)

by 이야기 상자 2023. 4. 22.
반응형

 

내가 그동안 살아오면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두 가지가 있다.

이 두 가지는 어찌 보면 결론적인 얘기다.

내가 경험하고 느끼고 살아오는 가운데 느꼈던 가장 중요한 두 가지가 아닌가 싶다.

아무쪼록 이 글을 읽는 누구든지 지나치지 말고

가볍게라도 읽어 보고 가기를 희망한다.

이 두 가지 문제를 자기 나름의 방법으로 깨우칠 수 있다면 

세상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것이다.

 

첫 번째로는, 바로 집중,몰입이다.

자기가 집중하고 몰입할 수 있는 일을 꼭 찾기를 바란다.

여기서 무슨 일에 집중한다는 의미는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할 수 있는 일을 말한다.

쉽게 말해서, 몇분,몇십분 지난 거 같은데 날을 샜다던지. 

아침을 먹다가 어떤 일에 집중했는데 저녁 먹을때가 됬다던지 하는 경험이다.

많은 사람이 인생을 살면서 한두 번 정도는 그런 경험이 있을 것이다.

게임을 하거나 즐겁게 놀 때도 물론 시간은 잘 간다. 집중하기 때문이다.

하지만, 노는 일 말고도 흥미를 느끼고, 집중할 수 있는 일들이 분명히 있을 것이다.

집중,몰입 할 수 있는 일을 중점을 두고 인생의 방향을 잡아간다면 

그런 경험을 통해서 자기가 어떤 일에 흥미를 느끼고 행복을 느끼는지를

알 수 있게 될 것이다.

 

두 번째는, 내가 상처받거나 큰 어려움이 있을 때

그러한 문제들이 내 인생에 어떤 긍정적인 점들을 가져올 것인지에 대한

질문을 스스로 던지는 것이다.  대부분의 사람은 힘든 일을 겪으면

그 힘들고 고통스러운 심리에만 몰두하게 된다.

깊게 깊게 바닥까지 내려가면 이제 엄청난 중압감과 스트레스에 

노출되게 되고, 심하면 병원에 가는 지경에 이르기도 한다.

정말이지 고통과 상처에 몰두하다 보면 온 머릿속에 안 좋은 

생각만 가득 차게 된다. 아픈 감정에만 매몰되지 말고 그 감정을 

어떻게 해야 내 인생에 도움이 될지를 생각하는 것이다.

예를 들어, 몇천만원을 장사나 투자로 날렸다면, 이 날린 돈이 내 인생에 도움이 되려면

어떻게 해야 할까를 생각하는 것이다. 잃은 돈으로 인해 나는 돈의 소중함도 

알게 되고, 앞으로 같은 실수도 안 할 것이고, 다시 돈을 메꾸기 위해서 좀 더 부지런해지고,

좀 더 바뻐질 것이다, 많이 움직여서 건강해질 수도 있고,

이참에 담배도 끊어서 담뱃값을 아낄 수도 있다.

이처럼, 어려움을 통해서 내 인생의 어떤 점이 좋아질 수 있을지 생각하다 보면,

돈은 날렸어도 나를 발전시키고 잘못된 점을 개선할 수 있다.

날린 돈 이상의 큰 가치를 내 삶으로 가져갈수 있다는 의미이다.

모든 어려움은 어떻게 생각하냐, 어떻게 받아들이냐의 차이다.

분명 고통과 좌절 속에서 희망을 볼 수 있을 것이다.

 

앞의 두 가지는 내가 인생을 살면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두 가지다.

별거 아니다 생각하는 사람도 있겠지만, 내가 살면서 절실하게 느꼈던 것들이

누군가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써본다.

 

 

 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