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나의 삶,인생

불안,걱정,근심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글

by 이야기 상자 2023. 4. 19.
반응형

갈등,불안,걱정이 지속되는 사람은 무엇이든 간에 원인이 있다.

인간관계든 돈 문제든 뭐가 됐든 간에 우리 삶에는 항상 크고 작은 문제가 생기기 마련이다.

긍정적인 사람은 어떻게든 좋은 쪽으로 극복하고 이겨낼 수 있겠지만,

그렇지 않고 부정적이거나 소심한 사람은 집착하게 되고 깊이 고민하게 된다.

 

이런 말이 있다.

우리가 걱정하는 것들 중에 40%는 절대 일어나지 않을 일이고,

30%는 이미 일어난 일들이며, 22%는 매우 사소한 일들에 관한 걱정이라는 것이다.

또한 4%는 우리가 아무리 발버둥 쳐도 전혀 손쓸 수 없는 일들

마지막 4%만이 우리가 현실적으로 걱정해야 할 일들이다.

 

위 문장을 보게 되면 우리가 신경 쓰고, 걱정해야 할 문제는 단 4%뿐이다.

그런데 문제가 그리 간단한 게 아니다. 

저 4%의 문제가 내 머릿속 생각의 60-70% 걱정과 고민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.

현실적인 문제가 4%일 때 내 고민이나 걱정도 4%로 정할 수 있다면 물론

좋겠지만, 그런 컨트롤이 누구에게나 쉬운 건 아니다.

아니 대부분, 그렇지 못할 것이다. 인간은 대부분 나약하기 때문이다.

 

현실적으로 걱정해야 할 4%라고 하지만 일이 너무 신경 쓰이고 걱정이 된다면,

필자는 원인이 되는 문제를 직면하라고 권하고 싶다.

원인이 되는 사람이든 문제든 일단 마주해야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.

고민하고 걱정한다고 해결 될 일은 아무것도 없다.

또 피한다고 해도 해결 될 일은 없다.

 

어쨌든 원인이 되는 부분을 바로 보아야 한다.

그 원인이 사람이라면 그 사람을 만나든 연락을 하든 해야 문제 실타래를 풀 수 있고,

어떤 문제가 발생하는 지점을 찾아서 무엇이든 시도해야 해결의 가능성도 

생기는 것이다. 

 

4%의 현실적인 문제들이 내 발목을 잡는 큰 스트레스가 될 수 있음을 항상 인식하고

4%의 문제에 집착하고 고민만 할 게 아니라,

그 문제가 점점 내 머릿속을 잠식하고 고통이 따른다면

절대 피하지 말고 문제를 직접 마주한 다음 바로 잡으려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.

 

 

 

 

반응형